레드후디의 탐구생활

코덱(CODEC) 이란 무엇인가? 본문

TIP AND TECH

코덱(CODEC) 이란 무엇인가?

레드후디 2009.12.14 14:20

  PMP, MP3 등의 디지털 기기가 발달하고 컴퓨터로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코덱"이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대체 이 "코덱" 이란 녀석은 뭘까요? 



코덱(CODEC)?
  코덱은 Compression-Decompression 의 약자입니다. 해석하면 압축, 압축해제(비압축) 정도가 되겠네요. 그리고 Coder-Decoder라고도 합니다. Coder는 아날로그 신호->디지털 신호 변환을 하고 Decoder는 디지털 신호->아날로그 신호 변환을 합니다. 이걸 정리하면 코덱이 뭔지 나오네요.

코텍은 영상이나 음성 등의 아날로그 신호(사람이 보고 듣는)를 디지털 신호(컴퓨터가 알아 먹는)로 변환하거나 그 역방향(디지털→아날로그)으로 변환하고,  압축 또는 해제 하는 것입니다.


코덱, 왜 필요한가?
  압축되지 않은 영상, 즉 아무런 코덱도 사용하지 않고 저장된 비압축 영상 데이터의 크기는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예를 들어 320x240의 작은 사이즈라 하더라도 초당 5M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이대로 장시간의 영상을 생각하면... 용량의 압박이 정말 후덜덜 하겠죠? 이 용량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합니다. 물론 코더, 디코더로써는 당연히 필요하겠구요. 

코덱은 기술이 발전할 수록 낮은 손실률과 높은 압축률을 갖습니다.
결국 손실은 적으면서 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는 코덱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코덱의 사용.
  특정 코덱을 사용한 영상이나 음악을 보고 듣기 위해서는 그 코덱을 설치 해야 합니다. 윈도우즈를 설치하게되면 몇가지 기본적인 코덱이 함께 설치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특정한 영상이나 음악을 별도의 코덱 설치 없이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요즘에는 플레이어(곰플레이어,KM플레이어 등)에서 자체적으로 코덱을 내장하고 있어서 별도의 코덱 설치 없이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TIP AND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WMP12를 사용하여 오디오CD를 MP3로 저장하기.  (3) 2009.12.30
DivX와 XviD의 관계  (2) 2009.12.14
코덱(CODEC) 이란 무엇인가?  (0) 2009.12.14
0 Comments
댓글쓰기 폼